> 국내 > 인문 > 인문교양

문명과 반문명의 상호보완이 요구된다
 
문명 밖으로

원제 : 주류 문명에 대한 저항 또는 거부

강성용 외 11명 저 | 한길사

출판일 : 2011.06.10 | 페이지 : 332 쪽

ISBN-13 : 9788935663538

국내 주간 인기 OPB 순위 밖
국내 / 인문 / 인문교양 주간 인기 OPB 순위 밖
2
  • 원페이지북이 있어 대한민국의 미래는 밝다! [이시형-세로토닌문화원 이사장]
  • 원페이지북은 인류 정보소통의 장이 되리라 확신합니다.[강요식-한국소셜리더십센터 소장]
  • 온 인류가 인재가 되는 그날까지 힘껏 응원하고 지지하겠습니다.[이수연-워킹맘연소 소장]
  • 책을 누구나 자발적으로 읽게 하는 원페이지북 참 고마워요.[신경숙-소설가]
  • 컨텐츠를 축약해 보여주는 원페이지북 전략은 정보화시대의 핵심기술이다.[이어령-전 문화부장관]
  • 지식의 재창조 원페이지북을 추천합니다! [김형석-(주)북팔 대표]
  • 궁극적으로 인류평화에 기여하는 원페이지북을 강력 추천합니다. [공용철-사색의향기문화원 원장]
  • 원페이지북은 가치 있는 핵심정보의 우물입니다. 마구마구 퍼가세요![조원식-미래개발원 원장]
Preview 원페이지북 Preview 책돋보기

문명 밖으로, 강성용 외 11명, 한길사 출판, 2011년 6월 발행


서울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했다. 독일 함부르크대학교에서 인도학·티베트학·철학 전공으로 석사학위를, 고전 인도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오스트리아 빈대학 전임연구원을 역임하였고, 현재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HK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주류 문명 개념을 거부하거나 맞섰던 비주류 흐름들 곧 반문명으로 불리는 것들을 종합했다. - 한겨레 -


1) 문명에 대한 의식적인 저항 혹은 거부를 뜻하는 반문명에 대한 탐색은 문명이라는 것이 얼마나 거칠고 복잡한 개념인지를 알려준다.

2) 불화, 저항, 반항, 이단의 부정적 개념과 본성·자연·자유·소박함 등의 긍정적 개념 및 무의식·고행·무속·신비주의 등과 같은 비상식적 개념들까지 반문명이 품은 꿈과 그것이 마주한 문명의 다면성을 엿볼 수 있다.


여러 분야에서 발견되는 반문명은 행복한 삶, 좋은 세상에 대한 포기가 아니라 그에 대한 다른 해석이다.

우리는 문명과 함께 발전해 온 여러 종교와 사상가들의 주장, 저항자들의 삶 속에서 반문명의 요소를 발견할 수 있다. 이러한 반문명은 문명을 불편해하며 곱지 않게 보기 때문에 부정하고 저항하며, 나아가 그 문명을 벗어난 다른 삶을 꿈꾼다. 이 부정의 힘이 작용하면서 인간이 만들어내는 세상은 덜 고이고 덜 썩게 된다. 따라서 반문명은 행복한 삶, 좋은 세상에 대한 포기가 아니라 그에 대한 다른 해석이다.


이혜경 문명을 새롭게 묻다·5

1. 문명을 비틀어보다
고일홍 문명 이전의 풍요로운 사회·19
박용진 정통과 이단 논쟁 너머 민중의 일상성·39
성해영 프로이트, 계몽과 이성의 시대를 뒤흔들다·55
강성용 고행전통은 쿰바멜라를 어떻게 가능하게 하였나·77

2. 문명을 거스르다
송유레 견유주의, 문명을 냉소하다·99
강성용 인도 고행자들의 문명을 향한 거리두기·121
김시천 죽림칠현, 본성과 제도로 돌아가다·147
이혜경 이지, 세상에서 자퇴하다·167
안성찬 루소, 문명 비판에 일생을 바치다·189

3. 문명을 벗어나다
안연희 문명의 기로에 선 초기 기독교·217
김월회 묵자, ‘반문명’과 ‘비문명’의 경계에서·241
김능우 수피즘, 이슬람 문명을 꽃피운 생명력·261
이경하 무속서사시, 문자문명 속의 비주류 목소리·281
성해영 신비주의, 존재의 무한한 여백을 찾아서·303

필자 소개·327


국가처럼 ...에코리브르

대학과 자...문화과학사

예쁜 여자 ...푸른역사

글로벌 슬...그린비

전체 2


밖으로 안으로 elkiki 0
우리는 문명시대에 살고 있다. 문자가 발명된 이후로 인간은 문자와 문서, 책을 통해 문화를 형성하고 그 문화를 토대로 삶의 주된 방식을 공유하고 있다.
그러나 이 책의 저자는 주류의 삶의 방식 즉, 합리성에 기반한 문명이 누구나 바라고, 옳다고, 가치가 있다고 동의하는 것은 아니라고 얘기한다. 그 증거는 문명시작 이후로 언제나 이 문명이 아닌 다른 것을 옹호하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어왔다는 점이다. 이를 반문명이라고 하는데, 정리하자면 주류와 다른 감성, 다른 의견, 다른 생각이라고 한다.
반문명은 필연적이고 또 필요하기도 하다. 인간은 원래 다양하게 존재하며 또 개인 안에서도 모순이 공존한다. 그러므로 한 문명에 대해 모든 이들이 찬성한다는 것은 전제조건에서부터 가능하지 않는다. 따라서 반문명은 억압하거나 제거해야 할 대상이 아니라 자연스러운 반발이라고 보는 것이 맞다. 어차피 문명 시작이래 반문명은 언제나 존재했으므로, 이 둘은 공존한다.
역사 속에서 발견되는 반문명의 모습은 다음과 같다. 중세시대까지만 하더라도 민중들은 가톨릭의 교리나 이단설이 아니라 ‘전통적인’관습과 농사 주기를 중요시했다. 또 신비주의는 모든 문명적 억압에 근본부터 저항하는 정신이다. 또 루소는 왜곡된 사회제도를, 프로이트는 인간 이성을 비판하면서 반문명적 정신을 보여주었다.
여러 반문명의 현상들은 결국 인간의 자연성과 진정한 행복과 관련되며, 도덕과도 연관이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 이는 곧 문명이 정화작용을 하지 못할 때에는 반문명의 도움이 필요하다는 말이다. 따라서 반문명은 억압하거나 제거해야 할 대상이 아니라 인정해야 할 대상이다. 문명은 반문명을 통해 보다 건강한 문명을 되찾을 수 있을 수 있으며, 다양성을 확보할 수도 있다.
그러므로 문명에 저항하며 그 외에 다른 삶의 방식을 추구하는 반문명은 행복함을 포기한 것이 아니라 그에 대한 다른 해석이라고 하는 저자의 주장은 옳다고 생각한다.
오늘날 한국 사회는 이전의 그 어느 때보다 다양한 감성들과 다양한 삶의 방식을 향유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증가하고 있다. 돈 잘 버는 직장이 아니라 내가 하고 싶은 일을 찾으려는 사람들이 늘었고 행복이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해보려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주류에 포함되는 것이 날이 갈수록 힘들다는 것을 알게 된 데에 대한 작용일 수도 있지만 결과적으로는 긍정적이라고 본다. 진화의 관점에서도 다양성을 확보하는 것이 생존에 유리한 것처럼, 우리가 우리의 삶의 방식을 다양하게 할수록 우리 사회가 더 건강하게 유지될 수 있다고 믿는다.
반문명과 문명, 경계선은 한국화의 여백처럼 넓다. treeof6 0
<발견>
반문명을 통해 문명을 봄으로써 건강한 문명을 되찾기를
종교,인물, 사상으로 여러 사람들의 글을 모았다.
신비주의와 합리주의가 스크류바처럼 교차상승하며 문명은 흘러왔다.
때로는 거리를 두고 때로는 돌아가며 사이의 문화를 누빈다.
주류와 비주류 경계인들의 균형잡기.
<느낌>
반문명이 문명에 대한 부정이 아니라 다른 해석이라는 점에서 공감한다.
비주류의 여백은 넓다. 무한하게 넓다. 소외감라는 정서만 넘으면 블루오션, 퍼플오션이다.

오자병법

오기
스마트비즈니스

세계를 누비는 ..

한만수
한스앤리

농업이 미래다

성진근 외 3명
삼성경제연구소

철학, 삶을 묻..

한국철학사상연구회
동녘

독서쇼크

송조은
좋은시대

정의란 무엇인..

마이클 샌델
김영사

꼭 알아야할 50..

Derek Doepker
Amazon Digital Services, Inc.

남자들은 왜 여..

세리 아곱
명진

가치있는 삶을 ..

송조은
좋은시대

진리를 깨닫게 ..

송조은
조은출판사

읽고 생각하고 ..

송조은
조은세상

정보! 나의 존..

송조은
좋은시대

2020 2040 한국..

최윤식
생명의말씀사

슬픈한국의 그..

슬픈한국
이비락

자원 식량 에너..

고토 야스히로
새로운제안

제국과 민족국..

이석구
한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