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한국, 중국에게 잡아먹힐 것인가? 올라탈 것인가?
 
신삼국지, 중국화 파고 속의 한국

NEAR 재단 저 | 매일경제신문사

출판일 : 2011.06.30 | 페이지 : 556 쪽

ISBN-13 : 9788974427436

국내 주간 인기 OPB 순위 밖
국내 / 사회 / 경제경영 주간 인기 OPB 순위 밖
3
  • 원페이지북은 가치 있는 핵심정보의 우물입니다. 마구마구 퍼가세요![조원식-미래개발원 원장]
  • 지식의 재창조 원페이지북을 추천합니다! [김형석-(주)북팔 대표]
  • 컨텐츠를 축약해 보여주는 원페이지북 전략은 정보화시대의 핵심기술이다.[이어령-전 문화부장관]
  • 원페이지북이 있어 대한민국의 미래는 밝다! [이시형-세로토닌문화원 이사장]
  • 온 인류가 인재가 되는 그날까지 힘껏 응원하고 지지하겠습니다.[이수연-워킹맘연소 소장]
  • 원페이지북은 인류 정보소통의 장이 되리라 확신합니다.[강요식-한국소셜리더십센터 소장]
  • 궁극적으로 인류평화에 기여하는 원페이지북을 강력 추천합니다. [공용철-사색의향기문화원 원장]
  • 책을 누구나 자발적으로 읽게 하는 원페이지북 참 고마워요.[신경숙-소설가]
Preview 원페이지북 Preview 책돋보기

신삼국지, 중국화 파고 속의 한국, NEAR 재단, 매일경제신문사 출판, 2011년 6월 30일 발행


재단법인 NEAR 재단은 동아시아 문제에 특화된 연구재단이다. 한국의 지속 성장과 선진국화를 이룩하는 데 필요한 연구역량을 결집하기 위하여 2007년 1월에 설립되었다.


1) 『신삼국지, 중국화 파고 속의 한국』은 향후 밀려올 중국화에 대한 대비와 한국 경제 미래의 나아갈 방향에 대해 이야기한다. - MK 뉴스 -


1) 향후 10년의 동아시아 시대는 한국에게 동아시아를 넘어서 세계 속의 선진국으로 도약할 수 있는 기회의 시대이자 중국화의 위험에 직면하는 위험의 시대라고 진단한다.
2) 향후 10년의 동아시아 시대에 알아둬야 할 한국 경제의 대응 과제와 해법을 정리했다.


중국을 중심으로 한 동아시아 시대에 발맞추어 한국이 선진국화되기 위해서, 한국은 기술 경쟁력을 바탕으로 산업 경쟁력을 키워 동아시아의 공동 번영을 주도해야 한다.

그동안 한국은 중국과 일본 사이에서 경제력을 키워왔다. 특히 중국의 경제성장은 한국의 경제성장을 견인해왔다. 그러나 이러한 태평성대는 영원히 지속될 수 없다. 지금과 같은 한·중·일 간 보완적 산업·기술·생존관계는 경쟁적 생존관계로 바뀌고 중국화의 물결에 휩쓸려 들어갈 수도 있다. 따라서 한국 산업이 일본과 중국 사이의 샌드위치 신세를 탈피하고, 확고한 위치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기술 경쟁력을 바탕으로 산업 경쟁력을 키워야 한다. 그리고 피해갈 수 없는 추세인 중국의 대국화에 발맞추어 한국의 선진국화를 동시에 추진해야 한다. 그 과정에서 우리의 산업과 기술 분야에서 살길을 찾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한편 일본, 중국, 아세안 등 주변국과의 경쟁만이 능사가 아니다. 그러므로 한국을 포함한 21세기 동아시아의 공동 번영을 위해서는 경쟁보다는 동아시아 국가들 간 실물·금융·통화 부문에서 긴밀한 협력의 틀을 궁극적으로 마련해야 한다.


Part 1 동아시아 시대와 중국화의 명암
동아시아 시대의 도래
중국의 G2론: 긍정론과 회의론
동아시아 시대의 불확실성
동아시아 시대, 한국의 기회와 위험
결론

Part 2 중국 경제의 부상과 한국
중국 경제 부상을 주목해야 할 이유
중국 경제의 고속성장
중국 경제의 고속성장 지속 가능성
중국의 부상과 국제 질서의 변화
중국의 부상과 한국 경제

Part 3 한국의 경제성장 이대로 좋은가
서론
동아시아의 경제성장 전망
한국의 잠재성장률
성장요인별 제약 요인
선진국 도약을 위한 정책과제
결론

Part 4 동아시아 시대의 생존, 산업·기술에 달려 있다
한국의 생존, 산업·기술 경쟁력에 달려 있다
기술은 이렇게 추격된다
동아시아 시대의 격동하는 산업 경쟁력
기술 경쟁력은 산업 경쟁력의 원천이다
동아시아 시대, 산업·기술 경쟁 삼국지
산업구조를 업그레이드하자
과학기술 전성 시대를 열자

Part 5 금융 후진국, 어떻게 벗어날 것인가
2010년대의 금융 부문 과제
금융위기 재발, 막을 수 있는가
아직도 금융 후진국
금융강국으로 가는 길
결론

Part 6 동아시아 미래를 위한 협력의 시대를 열자
동아시아 국가 간 경쟁만이 능사는 아니다
동아시아에서 포괄적 FTA의 틀을 마련하자
지역금융협력을 통한 금융위기의 예방
역내 자본 시장 발전을 위한 금융협력
동아시아 통화협력의 전망과 과제


양극화 고...매일경제신...

기후변화의...환경재단 ...

미 중 사이...매일경제신...

전체 3


중국을 활용해야 한다. booklove 0
요약 : 일본과 중국 사이에 샌드위치상황인 우리나라의 경쟁력은 기술경쟁력을통한 산업견쟁력을 ㅣ워야한다. 중국의 대국화가 눈앞에 보이는 싯점에 선진화를 이루어야한다. 동아시아의 공동 번영을 위해서는 경쟁보다는 동아시아 국가들 간 실물·금융·통화 부문에서 긴밀한 협력의 틀을 궁극적으로 마련해야 한다.

발견 : 뭔가 중국에 필요를 채워줄 것이.있어야 한다. 이익이 되는 것이.

느낌 : 기술개발과 경재력의 필요는 분명한데 제도는 어쩐지.보완이 필요하다.
교육을 통한 지속적인 기술경쟁력의 확보 필요 mistery 0
▹ 저자사항 : 동아시아 문제에 특화된 연구재단으로서 한국의 지속 성장과 선진국화를 이룩하는 데 필요한 연구역량을 결집하기 위한 활동과 ‘미 중 사이에서 고뇌하는 한국의 외교 안보’ 등의 저술활동을 하고 있는 저자는 한국이 한․중․일 간 산업관계의 변화를 인식함으로써, 동아시아 시대에 대응할 수 있는 전략을 수림하게 되기를 바란다.

▹ 내용요약 : 한국 산업이 일본과 중국 사이의 샌드위치 신세를 탈피하고 확고한 위치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기술 경쟁력을 바탕으로 산업 경쟁력을 키워야 한다. 중국의 대국화와 한국의 선진국화 과정에서 우리의 산업과 기술 분야에서 살 길을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21세기 동아시아의 공동 번영을 위해서는 경쟁보다는 동아시아 국가들 간 실물․금융․통화 부문에서 긴밀한 협력의 틀을 궁극적으로 마련해야 한다.

▹ 아이디어 : 세계시장의 개방과 무한경쟁체제 하에서 중국과 일본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한국으로서는 협력과 보완의 관계를 유지하면서 자국의 기술경쟁력을 높여야 하는 시기이다. 개인은 저마다의 재능을 키우며 기업은 자신의 상품의 우위를 점거할 수 있는 기술력을 증대하여 국가경쟁력을 높여야 한다. 인적자원만이 전부인 한국으로서 교육 분야에서도 창의적인 인재육성을 위한 미래지향적인 과감한 투자와 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한국은 기술경쟁력을 키워야 한다 serotonin628 0
▹ 저자사항 : 동아시아 문제에 특화된 연구재단으로서 한국의 지속 성장과 선진국화를 이룩하는 데 필요한 연구역량을 결집하기 위해 2007년 1월 설립된 저자는 한국이 한ㆍ중ㆍ일 간 산업관계의 변화를 인식하여, 동아시아 시대에 대응할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하기 바란다.
▹ 내용요약 : 한국은 기술경쟁력을 바탕으로 산업경쟁력을 키워 동아시아의 공동 번영을 주도해야 한다. 중국의 대국화와 한국의 선진국화 과정에서 우리의 산업과 기술 분야에서 살길을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한국 산업이 일본과 중국 사이에서 확고한 위치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기술 경쟁력을 바탕으로 산업 경쟁력을 키워야 한다. 또, 21세기 동아시아의 공동 번영을 위해서는 경쟁보다는 동아시아 국가들 간 실물ㆍ금융ㆍ통화 부문에서 긴밀한 협력의 틀을 궁극적으로 마련해야 한다.
▹ 아이디어 : 국가 간에는 서로의 이익을 위해 협력하고 경쟁한다. 그 가운데에 나눔이 있다면 어떨까? 매우 이상적일지 몰라도, 만약 가능하다면 그런 세상을 오길 기대한다.

세계를 누비는 ..

한만수
한스앤리

오자병법

오기
스마트비즈니스

영어 공부 기술..

조승연 , 김윤정
한솔수북(한솔교육)

니체

백승영
한길사

독서쇼크

송조은
좋은시대

정의란 무엇인..

마이클 샌델
김영사

꼭 알아야할 50..

Derek Doepker
Amazon Digital Services, Inc.

남자들은 왜 여..

세리 아곱
명진

마리 퀴리

캐런 윌리스
비룡소

아빠, 법이 뭐..

우리누리
창비

엄마도 상처받..

이영민
웅진지식하우스

생각이 크는 인..

김윤경
을파소

부동산은 끝났..

김수현
오월의봄

정신차려 대한..

김광기
알에이치코리아

예술과 철학

오병남 외 6명
철학과 현실사

서울은 도시가 ..

이경훈
푸른숲